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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수 그리스도를 봄, 바람
복음의 봄바람/강단말씀!

[강단말씀] 구원의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의 창조자 (골 1:15~17)

by spring wind 2020. 9. 20.

하나님이 구원자로 오셨기 때문에 "예수"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3가지 중대문제를 십자가에서 해결하셨기 때문에 "그리스도"(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대속물(마 20:28)로 오신 "하나님의 어린 양" (요 1:29)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하나님의 어린 양은 - 만주의 주, 만왕의 왕 (계 17:14)

저희가 어린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게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딤전 6:15~16)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찌어다 아멘

 

1.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15절)

  1) 하나님의 형상 (골 1:15, 고후 4:4)

그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과으이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Εἰκών (에이콘) - 모방이 아닌 원형

    하나님의 현현, 실체, 본질, 본체, 하나님 자체, 하나님 자신, 영원전 이미 존재하신 분

 

  2) 그러므로 빌 2:6 -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나타나심이다.

    사 9:6, 사 43:11(나 곧 나는 여호와, 나 외에 구원자 X), 롬 9:5(찬양 받으실 하나님),

    요일 5:20(참 하나님, 영생), 계 19:16(만왕 왕, 만주 주)

-이는 한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어께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 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본 것 -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요 14: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3) 하나님이 구원자로 오신 것 

    그러므로 이름이 예수 (마 1:21)

                 하신 일 그리스도 (마 16:16)

 

2.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15절)

  1) 이단 아리우스가 그리스도를 피조물이라 주장하게 된 구절

    아리우스는 - 본 절을 해석하면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해 가장 먼저 창조된 피조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먼저 나신 ( πρωτότοκος 프로토토코스)를 잘 못 해석한 것

 

  2) "먼저 나신" - 히브리 사회, 가정에서 

    아버지 대행자요 상속자인 장자 (창 25:31 장자, 창 27:29 형제들의 주)

-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
-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열국이 굴복할 형제들의 주 (시 89:27) 으뜸

    메시야에게 사용되는 말로써 "주"의 비유적 대명사다.

내가 또 저로 장자를 삼고 세계 열왕의 으뜸이 되게 하여

 

  3)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존재라는 것

    "먼저 나신" 은 시간적으로 최초 출생을 말씀함이 아니라 으뜸, 뛰어남, 만물 이전 이미 계심을 의미

    • 히 1:6 맏아들 -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찌어다.

    • 히1:8~12 아들에 관하여는

        -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여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주여 -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

        먼저나신 은 만물 위에 계신, 만물보다 먼저 계심.

        ① 그리스도는 출생할 수가 없다.(요 1:14, 18, 요 3:16, 18, 요일 4:9)

        ② 어떤 부류 속의 하나를 가리킬 때는 그 부류가 복수형인데(롬8:29) 여기서는 단수형이다.

        ③ 그리스도를 피조물이라 한다면 골로새교회 이단에게 동의하는 것

        ④ 피조물이면서 창조주라는 것은 불가능하다.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헤와 진리가
충만 하더라.
-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사을 본 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29

 

        그러므로 먼저나신

            창조 이전에 이미 계심, 모든 것 위에 계심 (시 2:7, 롬 8:29)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3.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었다.(16~17절)

  1)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 에게 ···ἐν ···안에서, 의해서(by)가 아니다.

    그리스도는 만물 창조의 방편이 아니라 창조주 자신이시다.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히 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엡 1:21~22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벧전 3:22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이는 그리스도께서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천사들의 다양한 범주다.

    당시 이단 천사숭배자들을 골로새교회 안에서 

    "예수도 천사 중 하나로 피조물이며, 하나님보다 열등하다." 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든 천사, 선하든 악하든 모든 것이 그리스도의 피조물 (골 1:16, 요 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게로서 난 자들이니라 요 1:13

    하늘과 땅, 보이는 것들 보이지 않는 것들(영적세계)이 그리스도의 피조물(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천사들은 택자의 구원, 성화에 아무것도 기여할 수 없는 존재다.
    선한 천사라도 - 그리스도의 풍성한, 완전한 은혜에 뭔가 보탤 수 없고

    악한 천사라도 - 택자를 그리스도에게서 끊을 수 없다.(롬 8:38~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천사들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음 받았고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위한 것

 

  2)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우주 만물이 시작되기 영원 전에 그리스도는 계셨고, 영원하시다.

    미 5:2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 니라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요 8:58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요일 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바라

    계 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3) 만물 안에 함께 섰느니라

    만물을 함께 붙들고 계신다.

    생명의 존재, 지속에 필요한 능력과 균형을 지키면서 만물을 유지해 나가신다.

    히 1:3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결론.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의 창조자, 주권자, 통치자, 구원자, 심판자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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